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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의 신

상황에 맞는 차트(Chart) 활용 방법

돌아보면 대학 학부를 졸업할 때까지만 해도 자신이 참고해야할 교재가 명확히 존재했다. 그러나 직장이라는 현업에 뛰어 들게 되면 더 이상 참고할 교재가 명확하지 않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우리가 습득해야할 정보가 막 새롭게 등장헸거나 암묵지적인 성격을 띠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실무적인 지식에 대한 갈증을 해결하기 위해 해당 분야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거나 다양한 책을 읽어보지만 자신이 처한 현안에 딱 들어맞는 전문가나 책을 찾기는 생각보다 어렵다.

 

그래도 다행히 해당 분야의 훌륭한 책은 어딘가 있게 마련이다. 아래의 '맥킨지 차트의 기술'은 지금까지 차트 작성에 대해 쌓아왔던 지식을 체계적으로 깔끔하게 정리해준 책이다. 비록 '섹션4'의 내용은 좀 업데이트가 필요하지만...ㅎㅎ



맥킨지차트의기술

저자
진 젤라즈니 지음
출판사
스마트비즈니스 | 2006-11-01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권위 있으며 신뢰도가 높은 경영 컨설팅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이 책이 말하는 '상황에 맞는 차트'를 작성하는 프로세스는 3단계로 구성된다.

 

 1. 데이터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정하기

 

 2. 메시지의 비교유형 파악하기(아래 5가지 유형중 택일)

   - 구성요소 비교형 : 각 부분의 크기를 전체의 백분율로 나타내는 형태

      ex) 5월에는 총매출액 가운데 A상품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 항목 비교형 : 각 부분의 순위를 비교

      ex) 5월 중 A 상품의 판매가 B, C 상품의 판매보다 많았다.

   - 시간적 추이 비교형 : 각 부분의 시간 추이에 따른 비교

      ex) 매출액은 1월 이후 꾸준히 증가했다.

   - 도수분포 비교형 : 얼마나 많은 항목이 일련의 점진적 수치 범위 내에 해당하는지 표현

      ex) 대부분의 화물은 5, 6일 안으로 배달된다.

   - 상관관계 비교형 : 두 변수 사이의 관계가 기대되는 패턴을 따르는지 표현

      ex) CEO의 연봉은 기업의 크기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

 

  3. 차트 형태 선택 : 아래의 그림에서 택일   


간단한 내용이지만 이 3단계 프로세스만 지켜도 훌륭한 차트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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