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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의 신

사업계획서 목차 및 주요 내용(1/2)

사업계획서 목차 및 주요 내용(1/2)


 지난번,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5가지 단계에 대해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본격적인'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에 앞서, 한번 쯤 생각해봐야하는 '커다란 부분들(비전, 임무진술, 구체적인 목표 설정, 전략수립, 세부실행계획 수립)'에 대해 말씀드렸었지요. 그렇다면 이번엔, 일반적인 사업계획서의 목차, 즉 '세부적인 부분들'에 대해서도 말씀드릴까 합니다.


 '일반적인' 사업계획서의 목차는 보통 아래와 같습니다(작성 스타일, 목적 등에 따라 순서는 바뀔 수 있습니다).


사업개요

회사개요

제품 및 서비스 내용

시장조사 및 분석

마케팅 계획

재무 계획

사업추진일정

별첨


마음같아선, 한번에 다 말씀드리고 싶지만, 글이 길어지면 '드르륵'거리는 마우스 휠 소리만 길어지게 되겠지요. 그래서 두개의 파트로 나눠 말씀드리려 합니다. 이번엔 사업개요부터 시장조사 및 분석까지 각 파트는 어떠한 세부항목으로구성돼 있으며, 무슨 내용을 담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사업개요


 여러분이 사업계획서 전체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집약적으로 작성합니다.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고, 목적은 무엇이며, 어떤 방식으로 추진할지, 마지막으로 그로인해 얻을 수 있는 효과(이익)에 대해 간략하고, 명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사업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성해야하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작성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1. 사업배경 및 필요성

2. 사업목적

3. 추진방향

4. 기대효과


 

. 회사개요


 어쩌면 많은 분들께서, 가장 간과하시는 부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으레, 사업계획서상의 일반적인 항목이라 생각해서, 회사에 대한 간략한 현황만 기술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심혈을 기울여 작성드릴 것을 추천 드립니다.

 경제의 피는 차갑다는 말이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투자자가 될 사람은 이익에 움직이는 차가운 피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투자자는, 투자대상의 대표는 누구이며 어떤 경험을 쌓아왔는지, 조직은 효율적으로 구성돼 있는지, 자금은 어떤 식으로 흘러갈 것인지, 냉철하게 판단하길 원할지도 모릅니다. 때문에, CEO에 대한 소개 및 약력, 조직도 및 역할, 회사의 법률적 구조, 협력사 현황 등 회사의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한 모든 방법을 찾아 작성해야 합니다.


1. 회사 현황 및 연혁

2. CEO 소개 및 약력

3. 조직도 및 역할

4. 주주현황(선택)

5. 협력사(선택)

6. 허가증(선택)


 

. 제품 및 서비스 내용


 일단, 단 한 문장으로 여러분의 제품(서비스)을 정의해 보세요. 해당 문장은 여러분의 제품이 내포하고 있는 기본적인 속성을 드러내야 합니다. 또한 여러분의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해서도 설명할 수 있어야 하지요. 물론, 그렇게 한 문장으로 제품을 정의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일단 시도해 보세요. 고심 끝에, 한 문장이 완성했다면, 여러분의 제품이 지니고 있는 특성과 가치는 보다 명확해 졌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다시 그 문장에 ‘살’을 붙여가면서, ‘제품 및 서비스 내용’ 부분을 기술해 나가세요. 명확해진 제품의 특성과 가치 때문에, 타사의 제품과 비교하며 장점을 부각시키는 것은 손쉬운 일이 될겁니다.


1. 제품 및 서비스 개요

2. 제품 및 서비스 특징

3. 제품 및 서비스 경쟁력

 


. 시장조사 및 분석


 사업계획서 작성에 있어, ‘시장조사 및 분석’은 가장 어렵고, 동시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작성해야할 항목도 많은 뿐더러, 후술할 ‘마케팅계획’, ‘재무계획’ 부분 등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두고, 가능한 많은 자료를 검색 및 분석하여 작성할 것을 권유 드립니다. 이 장에서는, 각 항목별 포함해야 하는 내용에 대해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1. 목표시장 : 제품이 속한 시장의 규모, 수익률, 경쟁현황 등에 대해 기술합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제시합니다. 신뢰할 만한 협·단체의 자료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고객분석 : 누가/언제/어디서/무엇을/어떻게/왜 구입하는가?”, 현재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층을 분석합니다. 가능하다면, 향후 잠재적인 고객층 및 규모, 구매결정까지 걸리는 시간 등에 대해서도 조사합니다.

3. 경쟁자분석 : 기존 사업자들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시장에서 성공한 기업과 실패한 기업의 사례를 분석합니다. 경쟁자를 분석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보다 개선된 또는 전혀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여,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우월한 위치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4. 시장진입 및 성장전략 : 고객 및 경쟁자 분석을 토대로, 목표시장에서의 연도별 및 단계별 점유율을 제시합니다. 물론, 제시한 점유율에 대한 근거 또한 기술해야 합니다.

5. 예상 매출 : 목표 시장의 성장 추이 및 제품의 예상 점유율을 통해, 예상 매출 규모를 산출합니다




 지금까지, 일반적인 사업계획서의 목차의 일부분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물론, 앞서 말씀드린 목차를 모든 사업계획에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사업계획서가 포함하고 있는 목차를 뽑아 말씀드렸기 때문이죠. 계획중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따라, 사업계획서의 목차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쩌면, 일부분 혹은 많은 부분을 추가하거나 제외하셔야 하겠지요. 


 이번엔 이정도로 마무리 짓겠습니다. 다음엔, 마케팅 계획, 재무 계획, 사업추진일정, 별첨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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