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사업계획서 목차 및 주요 내용(1/2)에 이어, 이번엔 Ⅴ. 마케팅 계획부터 Ⅷ. 별첨까지 각 부분의 주요내용에 대해,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Ⅴ. 마케팅 계획
앞선, ‘시장조사 및 분석’ 단계에서 우리는 목표시장, 고객 및 경쟁자(상품)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 과정을 통해 알 수 있었던 것은, 결국 ‘고객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고객의 니즈(Needs) 부분이었지요. 그에 대한 잠정적인 결론을 얻었다면, 이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취해야할 전략적인 방법을 제시해야 합니다. 즉, 시장조사 분석 결과 잠재고객이 누구이며 그들과 어떻게 접촉하고 어떻게 판매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해야 합니다.
마케팅계획을 세울 때, 보편적으로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전략을 사용합니다. 마케팅 믹스는 마케팅의 4요소인 4P’s, 즉,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제품(Product)계획 : 제품의 기능 및 특성뿐만 아니라, 브랜드명, 디자인, 로고, 포장 등 제품 전반에 대한 부분을 기술합니다.
가격(Price)계획 : 3가지 요소를 고려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먼저, 순수한 제품판매이익, 두 번째로, 소비자가 납득할 수 있을 만한 가격수준, 마지막으로, 목표시장에서의 경쟁자의 가격정책입니다.
유통(Place)계획 : 상품 및 서비스가 최종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구조적인 과정에 대해 작성합니다. 다시 말해, 직판, 온라인, 도매, 소매 등 가능한 판매수단 및 유통방법을 기술합니다.
촉진(Promotion)계획 : 사실, 제품 및 서비스별로, 실행할 수 있는 프로모션은 정말 다양합니다. 인터넷, TV, 라디오, 인쇄매체, 텔레마케팅, 메일링 등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제품 또는 서비스, 고객, 시장의 특성에 따라 알맞은 프로모션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지요.
Ⅵ. 재무 계획
재무계획은 여러분의 사업계획서가 ‘경제적’으로 실현가능한지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재무 계획의 목적은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의 잠재력을 보여주고, 소요자금의 구체적인 규모와 그 타당성을 제시하기 위함이라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재무자료는 경영자의 관리능력을 대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신중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무계획에는 일반적으로 소요자금 산출 및 자금조달계획, 추정 손익계산서·대차대조표·현금흐름표, 손익분기점 분석이 포함됩니다. 물론, 각 항목에 대한 상세한 작성법을 설명 드리고 싶지만, 자료의 양이 방대하기 때문에 단시간에 걸쳐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 이번엔 각 항목의 개념에 대해서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소요자금 산출 : 사업에 필요한 자금의 규모를 확정합니다.
- 자금조달 계획 : 소요자금에서 자기자본을 제외한, 나머지 자금에 대한 조달 계획을 작성합니다.
- 추정 손익계산서 : 먼저, 손익계산서는 일정기간 동안의 이익 또는 손실을 나타낸 문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추정’손익계산서란 한 회계연도 동안, 기업의 활동에서 발생 가능한 수익 및 비용을 손익계산서 형식으로 나타낸 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추정 대차대조표 : 일정 시점 현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 부채 및 자본에 대한 정보의 추정치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추정대차대조표는 이용자로 하여금, 기업의 유동성, 재무적 탄력성, 기업의 수익성 및 위험도 등을 평가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추정 현금흐름표 : 일정기간 동안 현금의 유입 및 유출을 예측하여 나타낸 표로서, 현금의 발생 과정 및 지출경로를 추정하여 작성한 표입니다.
- 손익분기점 분석 : 손익분기점이란, 총매출액과 해당 매출로 인해 발생한 비용이 일치되는 시점을 뜻합니다. 즉, 일정기간의 매출액이 그 기간에 지출된 비용과 같아, 이익도 손실도 발생하지 않는 지점을 의미하지요. 갓 사업을 시작한 사람들에게 있어, ‘언제쯤, 그리고 얼마만큼의 제품을 판매했을 때 이익이 발생하는가?’에 대한 대답은 대단히 중요한 문제로 남습니다. 업체의 경영에 있어서, 자체적인 이익을 내는 시점 이전과 이후에는 기업의 경영방침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런 점에서, 손익분기점이 주는 의미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Ⅶ. 사업추진일정
사업추진일정은 사업을 시작하고 그 목적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주요 업무의 추진상황을 보여주며, 일반적으로 표의 형태로 작성합니다. 따라서 시장조사 및 분석, 마케팅계획, 재무 계획 등 앞서 살펴봤던 부분들의 각 세부항목을 언제까지 추진할 것인지, 월 또는 주단위로 나타내야 합니다. 잘 작성된 사업추진일정은 정말 중요합니다. 기업의 구성원들로 하여금,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여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투자자들에게는 사업 일정 전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때문이지요.
Ⅷ. 별첨
드디어, 대단원의 마지막입니다. 사업계획서의 마지막 부분은 ‘별첨’ 부분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지면상 본문에 싣지 못했던, 시장조사 및 분석 부문의 통계, 마케팅 및 재무 계획 부분의 전체 데이터를 첨부하거나, 여러분의 기업 또는 제품 및 서비스의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는 자료를 덧붙입니다. 아래 열거할 항목은, 모두 선택사항입으로, 만약 해당되는 내용이 없다면, 작성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 회사소개서
- 핵심 경영진의 이력서
- 사업장비 리스트
- 보도자료 및 광고 내역
- 사업장, 위치, 상품에 대한 상세 정보
- 산업 또는 상품의 성장을 증명할 수 있는 정보
- 기타 계약서
2개의 포스트를 통해, 여러분께 일반적인 사업계획서의 목차 그리고 주요 내용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물론,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이 모든 사업계획서에 적용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사업계획서는 작성 스타일, 목정 등에 따라 얼마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포스트의 내용 또한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향후, 변경되거나 추가해야할 내용이 있다면, 그때그때 수정해서 판올림할 예정입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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